최근에 인기가 많아진 과일 무화과
최근 무화과는 젊은 층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과일입니다. 무화과는 생으로도 먹고, 말리거나 잼을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 무화과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며 이런 효능 덕분에 더욱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생과일 무화과 먹는 방법
무화과를 먹을 때에는 흐르는 물 씻어준 뒤 마른 거즈나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겉 표면의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무화과 열매 속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꼭 주의해주세요. 무화과는 껍질째로 먹어도 괜찮지만 더욱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 껍질을 벗겨내고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화과 껍질은 말랑거리는 복숭아처럼 손으로 벗겨도 잘 벗겨집니다. 무화과 윗부분에 살짝 갈라져있는 곳을 시작으로 손으로 껍질을 벗겨주세요. 이렇게 껍질을 벗겨낸 무화과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요구르트나 크림치즈, 마스카포네 치즈와 같이 먹어도 맛이 아주 좋습니다.
무화과 말랭이, 무화과 말리는 방법
무화과 말랭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잘 익은 무화과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무화과는 과육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힘주어서 씻으면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살살 씻어주세요. 씻은 무화과는 키친타월로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닦아낸 무화과는 원하는 크기로 잘라주세요. 보통 6조각 정도로 자르거나 슬라이스 형태로 많이 잘라줍니다. 자른 무화과는 식품 건조기에 넣고 말려주시면 됩니다. 건조기가 없는 경우에는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도 됩니다. 에어프라이어를 가장 낮은 온도(70도)로 해주시고, 시간은 5시간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굽는 온도나 시간 손질한 무화과의 두께에 따라서 무화과 말랭이를 만드는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 잼, 무화과잼 만들기
무화과로 잼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잘 익은 무화과와 설탕, 올리고당, 레몬즙을 준비해주세요. 무화과는 물에 식초 한 방울을 섞어 씻어준 뒤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헹궈주세요. 깨끗하게 씻은 무화과는 껍질째로 숭덩숭덩 잘라줍니다. 무화과에 설탕과 올리고당, 식초 한 숟갈을 넣고 센 불에서 7분 정도 끓여주세요.
조금 걸쭉해졌을 때 불을 줄이고 6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이때 바닥에 잼이 눌어붙어 타지 않도록, 잘 저어가면서 끓여주세요. 잼을 만드는 시간의 경우 불의 세기나 끓이는 냄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저어가면서 끓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잼의 농도가 나올 때까지 끓여주는 것입니다.
무화과 잼 비율은 무화과 1kg당 설탕 230g과 올리고당 150g 레몬즙 한 숟갈입니다.
무화과 보관방법, 무화과 고르는 법
무화과를 구매할 때는 어떤 무화과를 골라야 할까요? 잘 익은 무화과는 갈색, 짙은 자주색과 녹색, 노란색을 띱니다. 무화과는 원래 말랑거리는 과일이기 때문에 너무 단단한 무화과는 피해 주세요. 또한 깊게 찢어져있거나 멍이 든 무화과도 피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가볍게 긁힌 상처들은 무화과 맛이나 품질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괜찮습니다.
잘 골라 구매한 무화과는 키친타월로 겉만 가볍게 닦아준 뒤 하나씩 개별로 보관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화과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나씩 키친타월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주면 그냥 보관할 때보다 조금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 칼로리
100g당 43kcal의 무화과는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빈혈 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덕분에 임산부나 혈액 공급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폴리페놀과 칼륨 성분들이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무화과는 위장을 맑고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욕부진, 변비, 소화불량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 잎은 관절과 근육통 예방 효과도 지니고 있다고 하니 정말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최고의 과일입니다.
댓글